동강 풀 꽃 피는 언덕

존경하는 분들

할머니 잘못 아닙니다

앤 셜 리 2020. 8. 12. 08:47

할머니 잘못이 아닙니다...

벨을 누르자 할머니가 반갑게 맞아 주신다
은빛 머리에 꼿꼿하게 올이선 모시 
적삼을 입은 95세 어른이다
건강한 모습에
"할머니, 건강하시네요 라고 인사를 드리니
-그렇죠 뭐
- 사람이 나이가 들면 아퍼야 정상인데 난 왜 아픈데가 없는지 몰라
이 귀신같은 꼬락서니로 왜 이렇게 오래 사는지 몰라.
건강한것이 죄인양 정색을 하고 
말씀 하신다 
"할머니! 요즘 유행어가 있어요
"구구팔팔이삼사라구요
99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이삼일만 아프다 돌아가시는거 말하는거에요" 
-그건 팔자 좋은 늙은이들이나 하는 말이지 죽은 목숨이나 마찬가지로 사는
나에겐 해당 되는게 아니에요 
세상이 재미있어 저절로 살아지는 사람들
얘기지요 
그런 사람들은 세월을 거스르고도 싶을 꺼에요
- 난 사는것이 무거운 수레를 끄는것처럼 힘들어요 
" 요즘 노인정엔 안나가세요?
(.....)
심심하고 답답하면 가끔 나가죠
"운동삼아 나가서 놀다 오시지 그래요~" 
- 평생 운동이라곤 않고 살아도 
이렇게 오래 사는데.." 휴~~
말도 말라는 표정이다

점심을 해놨으니 함께 먹자신다
"아니예요~저 방금 먹고 오는 길이예요
-아이 나랑 조금만 먹고가!..
" 제가 미리 전화로 말씀 드렸잖아요~
집에서 점심 먹고 간다고~"
2시에 유치원으로 아이도 데리러 가야되어요
죄송해요~할머니!..
다음엔 꼭 할머니와 함께 식사 하고 갈께요~
"대신 저와 함께 참외 깍아 드셔요~"
반으로 자른 참외를 수저로 긁어 어찌나 
달게 드시던지.. 

-바쁜 양반이 쓸데없는 늙은이까지 찿아 다니니 고맙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하네요
"무슨 말씀을 하세요~"
할머니 같은 분이 여기 계신걸 몰라서 못 찿아오지 알면 찿아오는 사람들 많을걸요
전 할머니가 뵙고 싶을때 마다 뵐 수 있어 좋은데요"
그리고 할머니의 우리 전통 음식등
배울게 많거든요

젊으셨을때 할머니는 능력있고 성실한 
남편을 만나 
가정부가 자릿기까지 떠다 잠자리를 봐드릴 
정도로 호강 했던 분이다
할머니는 아들이 없고 따님 하나만 두셨다
서울 신설동에 사시며
한달에 쌀 몇가마를 먹을 정도로 이웃들이며 사람들이 많이 드나들었다
상주가 고향인 할머니는 고향에서 먹고 살겠다고 보따리 싸들고 올라온 사람들을 먹여주고
재워 주는건 물론
풀빵 기계를 사주던가 일자리를 소개해주던가
이모저모로 살 궁리를 해 내보냈다는 따님의 얘기다

어느해 종친들의 모임에서 집안 조카를 양자로 들이라는 의논이 있은후 
조카자식을 호적에 입적 시키고 할아버지 늙으막에 사업체까지 물려 주었다
그때도 할머니와 알고 지낸 나는 재산 한번에 물려 주면 안된다고 말렸는데도
" 아니예요~ 위에서 잘하면 밑에사람은
저절로 잘하게 돼 있어요~" 하면서
할아버지가 돌아 가시자 재산을 양자에게
다 물려 주신후 할머니의 
불행은 시작.
산전수전 격지 않은 분이라 세상 물정을 몰라도 너무 몰랐던 순박한 분이다. 세상이 모두
당신 마음 같은 줄 알고 있었다

이 후,
며느리의 구박은 시작 되었고 한집에서 밥도 따로해 먹고 어쩌다 증손주가 놀러와도
아기 함부로 만진다며 방에서 나오지도 못하게 하여 기막힌 세월을 보내다
아들에게 사정사정해서 이천만원짜리 원룸을 얻어 나오게 되었다
조그만 원룸에서 내발등 내가 찍었다며 가슴을 치면서도 산목숨 살아야 되니까 
재래식으로 콩나물을 길러 팔았다 
(이때 판로는 내가 맡았는데 한번 먹어본 사람은 콩나물 나올때마다 
달라는 부탁이 줄을 이었다)
물주기에 밤잠을 설쳐도 까만시루에 소복하게 올라오는 샛노란 콩나물들이 
자라는 재미에 용돈도 벌어 쓰며 바보 같았던 자신을 잊어가고 있었다

그것도 복이라고 원룸 주인의 은행 부도로 집이 경매로 넘어가 버렸다
전입신고를 안해놓은 할머니는 이천만원을
한푼도 못받고 나와 
지옥 같은 아들 집으로 다시 들어가야만 
했다 

한달 용돈 오만원에서 정부에서 노인수당 삼만원 나온다고 이만원으로 깍아도 
오래사는 내가 죄인이지 하며 작은 쪽방에 갇혀 모진 세상을 살아 내는 할머니
내 앞에서나 응석겸 저렇게 말씀 하시는거지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노인이심에도 자세도 곧으시고 말씀도
당당한 분이다 
몸은 개천에 있는듯 해도 마음과 정신만은 용상에 있는 자존심 강한 분이 
나이들었다는 이유로 천대 받는 할머니가
안타까워 가끔 찿아뵙는다
나도 코앞인데 하며... 

자식에게 재산 미리 물려준거 할머니 잘못
아니라고 시대가 세상이 그렇게
만든거라고 위로도 해드리며 약간의 용돈과
노인정에 가서 시간 보내고 오라고
돼지 저금통에서 나온 동전을 안겨드리고
인사 드리고 나왔다 
늙으니까 눈물도 안나와 하며 오랫동안
안보일때까지 손을 흔들어 주었다.
또 뵈러 올께요~
안녕히 계세요.

** 요즘 사회에 이런 노인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어떤 위로를 드려야 할까요.

6년전에 입력했던 글입니다
할머니가 2020년 8월7일 금요일
101세, 한많은 세상을 떠나셨다는
연락을 어제 따님에게 받았습니다
이승에서 착하게 살았던 보상으로 
천국에 이르셨기를ᆢ
할머니의 명복을 빕니다 흑흑;;

'존경하는 분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한테 과분한 사람  (0) 2021.05.15
이건희 회장님  (0) 2020.10.27
다산의 연구비  (0) 2015.12.27
아버지의 삶 (고 이은성 )  (0) 2013.12.24
[스크랩] [茶山이야기] 제비와 다산의 대화 / 박석무  (0) 2011.08.19